문화는 인간 사회 생활의 유형화된 특성을 밝혀 주는 중요한 개념으로서, 인간과 동물을 구분해 주는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문화는 우리 인간의 사회생활에 질서와 규칙을 만들고, 그 결과 인간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인간사회의 질서와 변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에 관한 정확한 이해학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문화의 사회학적인 안목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문화의 정의와 특징
사회학적 맥락에서 문화는 특정 그룹이나 사회를 특징짓는 공유된 신념, 가치, 관습, 행동 및 물질적 대상을 의미한다. 개인이 주변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렌즈이다. 문화는 사회화를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며, 사람들이 상호 작용하고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문화의 특징에는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상징, 언어 및 몸짓에 의존하는 상징적 성격이 포함된다. 또한 생물학적으로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되어 전달된다. 또한,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에게 공통의 틀을 제공하고, 정체성과 소속감을 키워준다.
2. 문화의 기능
(1) 사회적 수준의 기능
사회 수준에서 문화는 몇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공유된 문화적 특성을 가진 개인들 사이에 통일감을 조성하여 사회 통합의 기반을 제공한다. 문화는 행동을 안내하고 사회 질서에 기여하는 사회적 규범, 규칙 및 기대를 설정한다. 또한 이는 사회적 통제를 위한 메커니즘으로 작용하여 사람들이 수용된 관행을 따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2) 개인 수준의 기능
개별적으로 문화는 정체성과 자기 개념을 형성한다. 이는 개인의 선호도, 가치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의사결정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 문화는 또한 목적의식과 소속감을 제공하여 심리적 웰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 수준에서 문화는 개인의 세계관 발전에 기여하고 더 넓은 사회 내에서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3. 문화의 내용
(1) 체계로서의 문화
문화는 다양한 구성 요소로 구성된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다. 여기에는 인공물, 기술, 물리적 대상과 같은 물질 문화와 신념, 가치, 규범, 상징 및 언어를 포괄하는 비물질 문화가 포함된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함께 사람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참여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응집력 있는 문화 시스템을 형성한다.
(2) 상징과 언어
상징과 언어는 문화의 기본적 측면이다. 단어, 몸짓, 이미지 등의 상징은 문화 내에서 공유된 의미를 전달한다. 상징 체계로서의 언어는 의사소통과 문화적 지식의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사고 과정을 형성하고,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복잡한 아이디어의 표현을 촉진한다.
(3) 가치와 규범
가치는 사회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추상적인 이상으로, 행동을 안내하는 공유 원칙을 나타낸다. 반면에 규범은 문화 내에서 적절한 행동을 지시하는 구체적인 규칙과 기대치이다. 가치와 규범은 함께 사회적 표준과 개인 행동을 형성하는 도덕적, 윤리적 틀을 제공한다.
4. 문화의 구분
문화는 지리적 위치, 역사적 시대, 공유된 특성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넓게 보면, 문화적 분류는 서구 문화와 비서구 문화, 더 큰 사회 내의 하위 문화, 주류 가치를 거부하는 반문화를 포괄한다. 이러한 분류를 이해하면 사회학자는 인간 문화의 다양한 표현을 탐구할 수 있다.
(1) 문화의 구성
문화는 사회의 생활 방식을 형성하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다면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구성요소에는 언어, 관습, 신념, 가치, 의례 및 사회적 규범이 포함되며, 특정 공동체 내의 개인에게 집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2) 보편 문화 · 선택 문화 · 특수 문화
-보편문화(universals): 기본적인 인간의 필요, 언어, 가족 구조 등 전 세계 대부분의 사회에서 공통적이고 공유되는 문화의 측면이다.
-선택문화(alternatives): 특정 집단이나 지역에 특정한 요소로, 해당 공동체의 고유한 특성과 전통을 반영한다.
-특수 문화(specialities): 특정 하위 그룹에 고유한 흔하지 않은 관행이나 전통으로, 종종 틈새 관심사, 직업 또는 취미와 관련된다.
(2) 물질문화·비물질문화
-물질 문화(material culture): 도구, 건축, 의복, 기술을 포함하여 사회에서 생성된 유형의 유물 및 물리적 물체이다.
-비물질 문화(nonmaterial culture): 사람들이 생각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신념, 가치, 관습, 언어 및 사회적 규범을 포괄하는 문화의 무형적 측면이다.
(3) 하위문화 · 반문화
-하위문화(subculture): 지배적인 문화와 공존하면서 독특한 가치, 규범, 행동을 공유하는 더 큰 사회 내 집단. 예로는 청소년 하위문화 또는 전문 하위그룹이 있다.
-반문화(counter culture): 가치와 규범이 주류 문화에 반대되거나 도전하는 하위 그룹으로, 종종 대안적인 생활 방식이나 사회적 변화를 옹호한다.
(4) 대중문화 · 고급문화
-대중 문화: 대중 매체, 엔터테인먼트, 소비자 동향에 따라 형성되는 일반 대중이 널리 보급하고 접근할 수 있는 문화 요소이다
-고급 문화: 전통적으로 지적 및 예술적 엘리트와 관련된 문화적 표현 및 창조물로서, 종종 정교함과 고전 예술, 문학 및 미학에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5. 문화의 다양성
문화의 다양성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음을 인정한다. 이는 다양한 관습, 전통, 언어 및 세계관을 포괄하는 인간 표현의 풍부함을 인정한다. 문화다양성은 다양한 문화의 독특함에 대한 관용, 이해, 감상을 촉진한다. 사회는 창의성, 혁신, 글로벌 문제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육성함으로써 문화 다양성의 혜택을 받는다.
6. 문화적 변화
문화적 변화는 인간 사회에 내재되어 있으며 기술 발전, 세계화, 사회 운동, 문화 간 상호 작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문화적 변화는 점진적으로 발생하지만 다른 문화적 변화는 빠르고 변혁적일 수 있다. 적응과 혁신은 변화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맥락에 대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화가 진화하는 필수 메커니즘이다.
결론적으로, 문화와 사회는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역동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화는 사회 구조, 규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반면, 사회는 문화의 창조, 전달, 진화를 위한 맥락을 제공한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문화의 복잡성을 이해하면 인간 사회의 다양한 표현과 진행 과정에 대한 통찰력이 향상된다.
'사회학(sociol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과 사회 (0) | 2024.02.06 |
---|---|
퍼스낼리티와 사회화 (1) | 2024.02.05 |
사회구조와 사회제도 (0) | 2024.02.03 |
사회학의 성립과 발전 (0) | 2024.02.02 |
사회학(sociology)이란? (0) | 2024.01.31 |